서론
C# 언어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위한 강력한 언어로, 인터페이스와 추상 클래스를 활용하여 개발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인터페이스는 객체 사이의 상호작용을 규정하는 방법으로, 여러 객체 간 통신을 위해 미리 정의해놓은 메소드를 갖추고 있습니다. 추상 클래스는 추상 메소드나 상수 멤버 변수들을 갖추고 있어 다형성을 구현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 두 가지를 이용하여 C# 언어로 개발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위 사진은 내용과 무관함 Pexels 제공 사진)
본론
1. 인터페이스 소개
C# 언어에서 인터페이스는 객체 간의 상호작용을 간편하게 만들어주는 특별한 방법으로 사용됩니다. 인터페이스는 객체가 가져야할 메소드와 속성의 집합을 규정하고, 객체는 인터페이스가 정의한 규칙을 따라야 합니다. 객체가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면, 다른 객체는 이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하여 이 객체의 메소드나 속성에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객체 내의 메소드나 속성의 실제 구현을 외부에서 몰라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2. 인터페이스 사용방법
C# 언어에서 사용하는 인터페이스는 클래스와 다르게 멤버 변수나 메소드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메소드는 추상 메소드로만 구성되어 있으며, 속성은 없습니다. 그러므로 인터페이스는 특정 기능을 제공하기 위한 선언만 가지고 있습니다. 인터페이스는 클래스나 구조체, 열거형과 같은 사용자 정의 타입의 메소드를 제공할 때 사용합니다.
인터페이스는 특정 기능의 규약을 정의하고, 구현한 클래스는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구현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클래스는 필요한 기능을 제공하는 메소드를 작성하고, 사용자 정의 타입이 인터페이스를 구현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터페이스는 다중 상속을 가능하게 하는 방법 중 하나로 다른 클래스를 상속받지 않고도 여러 클래스들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게 합니다.
3. 추상클래스 소개
C# 언어에서 추상 클래스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구현하기 위해 활용되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 추상 클래스는 일반 클래스와 다르게 객체 생성을 할 수 없고, 메소드 재정의를 통해 자식 클래스에서 구현하는 기능입니다. 즉, 추상클래스는 부모 클래스의 기능을 상속받아 자식 클래스가 재정의하고 구현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4. 추상클래스 사용방법
C# 언어에서는 인터페이스와 추상 클래스를 활용해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추상 클래스의 사용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추상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할 수 없고, 자식 클래스를 상속받아서 사용합니다. 추상 클래스는 메소드와 필드를 가질 수 있고, 자식 클래스는 추상 클래스의 메소드와 필드를 그대로 가질 수도 있고, 재정의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추상 클래스는 일반 클래스와 달리 추상 메소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상 메소드는 자식 클래스에서 재정의해야하는 메소드로써, 각 객체마다 다른 동작을 하게 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추상 클래스는 자식 클래스들의 공통점을 뽑아내기에 좋고, 어떤 메소드는 일반 클래스에서는 구현할 수 없는 기능을 구현하기에 적합합니다.
5. 인터페이스와 추상클래스 비교
C# 언어에서 인터페이스와 추상 클래스는 동작 방식과 사용 목적이 다르다. 인터페이스는 클래스에 대한 구현을 강제하기 위해 사용되며, 구현된 메소드는 실제 구현 내용이 없고 개발자가 자신의 코드로 구현해야 한다. 반면에 추상 클래스는 클래스의 공통 부분을 구현하기 위해 사용되며, 개발자는 이를 상속하여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추상 클래스는 기본 동작을 구현하는데 유용하며, 인터페이스는 구현하는 방법을 강제하는데 유용하다.
(위 사진은 내용과 무관함 Pexels 제공 사진)
결론
C# 언어는 인터페이스와 추상 클래스를 활용하여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인터페이스는 상속 관계에 있는 클래스들이 반드시 구현해야 하는 공통 기능을 정의합니다. 인터페이스는 특정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객체지향 설계에 꼭 필요하며, 클래스 간의 의존 관계를 줄이고 기능 간의 응집도를 높일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추상 클래스는 상속 관계에 있는 클래스들에게 공통 기능을 정의하고 구현하는 것을 강제합니다. 추상 클래스는 추상 메소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추상 메소드는 구현하지 않고 선언 만 하는 메소드로 반드시 하위 클래스에서 구현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상속 관계에 있는 클래스들이 공통 기능을 구현하고 재사용하기 쉬워집니다.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자바의 정석 – 기초편] ch7-35~37 인터페이스의 선언, 상속, 구현